아이폰 배터리 성능 향상,수명연장 꿀팁

2023년 10월 22일 by 디지털홀릭

    아이폰 배터리 성능 향상,수명연장 꿀팁 목차

아이폰을 오래 사용하면서 아쉽게 느끼게 되는 것 중에 한 가지는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향상입니다. 배터리 성능향상 및 수명연장에 대한 주장들이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이 공식홈을 통해 밝힌 배터리 성능향상 방법과 배터리 수명연장 꿀팁을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필자의 경우 아이폰6s를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배터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가, 결국 안드로이드 폰을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딸이 기변 하면서 넘겨준 아이폰 11 Pro를 서브폰으로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6s를 사용할 때의 배터리 문제를 떠올리며, 어떻게 하면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을 향상해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고, 각종자료를 검색해서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성능 향상, 수명연장 꿀팁 ['24.4.20 업데이트]

썸네일
아이폰 배터리 성능 향상,수명연장 꿀팁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향상, 수명을 늘리기 위한 꿀팁

1. 아이폰 배터리 성능향상 일반적인 방법

애플 공홈에서 밝히고 있는 '아이폰의 배터리 충전 및 유지 관리하기'에서 밝히고 있는 배터리 사용시간 및 수명 최대화를 위한 방법을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설정의 최적화
  • 저전력 모드 활성화
  • 배터리 사용량 정보 확인

 

 애플 공홈 아이폰 배터리 충전

 

애플에서 직접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향상을 위한 방법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최신 소프트 웨어 업데이트 설치

애플은 iOS 업데이트를 통해 배터리 수명 연장을 위한 최적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업데이트를 설치하여 iPhone의 성능을 최적화 함으로써 아이폰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 웨어 업데이트는 '설정> '일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필요여부'를 확인 후, 업데이트를 실시하면 됩니다.

 

2) 화면 밝기 조절

아이폰의 밝은 화면은  배터리 소모의 큰 원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면 밝기를 최소한으로 유지하거나 자동 밝기 조절을 활용하면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화면밝기를 조금 줄이는 방법은 '설정'>'디스플레이 및 밝기'에 들어가서 '밝기' 바를 조절하여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밝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방법은 '설정'>'디스플레이 및 밝기'에서 '자동밝기' 기능을 켜면 됩니다.

 

3) 저전력 모드 활성화 사용

iOS에서는 배터리 최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앱의 배터리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잔량이 20% 이하일 때 사용하면 좋은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정'>'배터리' 들어가서  '저전력모드' 활성화시켜 주면 됩니다.

저전력모드에서는 화면밝기를 낮추어 줄뿐만 아니라, 시스템 애니메이션을 최소화하고, 백그라운드상태에서 다운로드, iCloud 동기화 등이 비 활성화되도록 해줌으로써, 배터리 수명을 향상해 주게 됩니다

 

4) 무선 기술 사용 끄기

아이폰에서 Wi-Fi, 블루투스 및 데이터 연결하는 것은  iPhone의 무선 기술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무선기술을  불필요하게 켜 두면 배터리 소모가 빨라집니다.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러한 무선 기술을 비활성화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앱 최적화 및 온도관리

아이폰에 설치된 앱 중 일부는  배터리를 더 많이 소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사용량이 높은 앱을 확인하고 필요 없는 앱을 종료하거나 삭제하면 됩니다.

 

애플 공홈에서 밝히는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팁으로 소개하고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애플기기의 이상적인 온도범위는 16~22도이며, 35도 이상의 고온에 노출을 피해야 한다.
  • 충전 시는 제품 케이스를 분리하여, 케이스에 의해 뜨거워지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 오랫동안 보관이 필요할 때는 50% 정도 충전된 상태로 하고, 기기의 전원은 끄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2. 아이폰 배터리 수명연장 꿀팁 5가지

1) 배터리 충전을 자주 하기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충전 사이클이 늘어나고 시간이 지나에 따라 화학적으로 노화되면 그 결과로 충전량이 감소하게 되고 결국 기기를 재충전해야 하는 시간 간격이 짧아집니다 이것을 배터리 성능 최대치라고 애플 홈페이지에서는 말합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니켈 카드뮴일 경우, 완전히 방전하지 않은 채 충전하면 배터리의 실제 가용 용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있었는데, 최근의 전자 기기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가 없기 때문에 자주 충전해도 전혀 문제가 없고, 오히려 수명을 연장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적정한 충전량 유지

리튬 이온 특성상 완전 방전 또는 100% 과충전 상태로 오래 유지하면 배터리 효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완전 방전과 과충전은 피해야 합니다

 

아이폰은 약 500회의 충전 사이클 후에 배터리 용량의 80%를 유지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최저 40% 또는 그 이상에서 무조건 충전을 시작하고요 최대 80% 지점에서 충전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급속 충전은 더 많은 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열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 좀 더 보 보수적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3) 밤에 잘 때 충전하지 않기 

밤에 충전기를 연결하고 깜빡하고 잠들어 버리면 아침까지 100% 상태로 계속 충전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100% 충전 상태의 유지는 배터리 수명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잠자는 시간에 충전하지 않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배터리 충전 알람 앱을 사용

배터리 충전 알람앱을  사용하여, 배터리 충전량이 설정한 값에 도달하면 알람이 울리게 하고, 알람이 울리면, 알람을 끄고 충전 케이블은 반드시 분리하면 됩니다.

 

이러한 충전 알람기능은 아이폰 15 모델부터 지원한다고 하니, 배터리 80% 충전 제한을 걸어 주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5. 높은 온도 노출 금지

리튬이온 배터리의 가장 최악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 높은 외기 온도인데, 가장 이상적인 최적 온도 범위는 16도~22도라는 점과, 35도 이상의 고온에 노출되면 배터리 용량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는 점을 숙지하고, 적극적 피하는 사용습관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특히, 더운 날씨와 햇볕에 오랫동안 기기를 노출하거나 충전기를 연결한 상태에서 게임 고사양 작업 또는 핫스폿을 오래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밝기를 최대로 하여 사용하는 것은 기기가 과열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향상을 위한 올바른 관리 및 수명연장을 위해서는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화면밝기조절, 저전력모드 활성화, 무선사용기술 끄기, 앱 최적화, 온도관리 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애플의 배터리 성능향상을 위한 가이드 외에, 배터리 수명연장을 위한 꿀팁 5가지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알려드린 정보를 활용하여,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을 최대한 향상하도록 하는 게 필요하나, 현재 배터리 상태가 이미 현저히 나빠진 상태라면 공식 서비스텐터에서 배터리를 교체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권장드립니다. 끝.